알코올남용(alcohol abuse)이란?
  알코올의존 보다는 경미한 상태입니다. 신체적 혹은 심리적인 금단증상은 보이지 않으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인 문제를 유발할 정도로 과도하고 빈번하게 술을 마시는 경우를 말합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적절한 정신과적인 치료가 필요하며 조기에 개입할수록 알코올의존으로의 이행을 막고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게 됩니다.

※ 다음과 같은 증상이 있다면 알코올 남용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 음주로 인해 학교나 직장에 결근을 하거나 지각을 한다.
· 전날의 음주로 인해 숙취와 두통을 참으며 업무에 임한다.
· 술취한 상태에서 선심성 카드를 사용한 후 후회한다.
· 친구나 가족들이 자신의 음주에 대해 걱정을 한다.
· 술로 인한 질환(췌장염, 간경화 등)으로 해롭다는 사실을 알면서도 반복적으로 음주를 한다.
· 음주 후 넘어져서 다치는 경우가 잦다.
· 음주 후의 폭력, 강간, 절도, 강도 등의 범죄를 저지른 경우가 있다.
· 술을 마시는 것을 숨기고 거짓말을 하여 술을 마신다.
· 술자리에서 상사에게 대들어 불리한 처우를 받는다.
· 취중에 운전을 하거나 기계를 작동한다.
· 취중에 배우자와 격렬한 다툼을 하거나 자녀들을 학대한다.

알코올의존(alcohol dependence)이란?
  알코올의존은 생리적인 의존과 심리적인 의존으로 나타납니다. 특히, 생리적 의존의 경우 내성의 증가와 금단증상으로 나타납니다.
알코올금단의 경우 장기간 많은 양의 음주를 하다가 양을 경감하고 12시간 이상 경과한 후 금단증상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알코올금단이 불쾌하고 강렬하기 때문에 알코올의존 상태에 있는 개인들은 좋지 않은 결과에도 불구하고 흔히 금단증상을 피하거나 없애기 위해 지속적으로 알코올을 섭취하게 됩니다.
알코올의존의 경우 개인적인 노력으로는 극복하기 어렵기 때문에 반드시 정신과 및 내과적인 치료를 동반하여야 합니다.

※ 심하게 지속적으로 사용하던 알코올을 중단 혹은 감소하였을 경우 다음과 같은 증상이 있다면 알코올의존을 의
  심해 보아야 합니다.
· 자율 신경계의 기능항진(발한, 맥박수가 100회 이상 증가 등)으로 신체적인 불편감을 느끼게 됩니다.
· 손떨림이 증가되어 일상생활에 지장을 줍니다.
· 불면증이 생기게 되어 취침 전에 습관적으로 음주를 합니다.
· 오심 및 구토로 적절한 음식 섭취가 어렵습니다.
· 일시적인 환시, 환청, 환촉, 혹은 착각 등을 경험하게 됩니다. 흔히, 벌레가 기어간다고 하거나 죽은 사람이 · 보인다고 하는 등 주위 사람들도 쉽게 인식할 수 있습니다.
· 정신운동성 초조성으로 집중력이 떨어지고 한 곳에 오래 있지 못합니다.
· 불안감이 심하게 나타나 일상생활을 수행하지 못합니다.
· 대발작(간질)을 일으키게 됩니다.

알코올중독(alcoholism)이란?
  지속적이고 과다한 음주에 직접적으로 관련된 상당한 생리적, 심리적 및 사회적 기능장애가 특징적으로 나타나는 물질의존의 한 형태.
만성적, 진행성 그리고 잠재적으로 치명적인 질환이며, 특징적으로 내성, 신체적 의존 및 신체기관의 병적인 변화가 유발되는 상태.
자신의 직업적, 사회적, 가정적 적응에 장애를 가져오거나 또는 지장을 초래할 만큼 알코올을 마시며 반복된 음주를 중단할 수 없거나 적당히 마실 수 있는 통제 능력을 상실한 경우.
WHO : 지속적, 주기적으로 술을 마시려는 강박행동이 기본 양상.

알코올중독에 관한 견해
  알코올중독은 진행성 질병이다.
- 알코올중독은 지속적으로 치료받지 않으면 점차 악화되는 질병입니다.
알코올중독은 퇴행성 질병이다.
- 알코올중독은 환우의 정서상태와 감정의 변화가 점점 어린아이의 수준으로 퇴행하는 질병입니다.
알코올중독은 감정의병(마음의병) 입니다.
- 자신의 감정이 어떤지 알지 못하며, 자신이 잘못 알고 있는 자신의 사고가 맞는 것으로 스스로 속고 있습니다.
알코올중독은 가족병이다.
- 가족 구성원의 중요한 행동은 술을 마시는 알코올중독자에 대한 반응의 결과로, 생활 중심이 현실과는 거리가
  먼 자기비하, 근심, 죄의식, 원한 등 술에 대한 반응일 뿐입니다.
알코올중독은 영적인 병이다.
- 자신이 결심만 하면 언제든 끊을 수 있다고 하지만 이것은 자기 자신 조차도 속이고 있는 것입니다.
알코올중독은 당사자나 가족들에게 병으로 인식되지 못한다.
- 중독자의 의지력의 부족이나 도덕적인 잘못으로써 매도된다. 또한, 알코올중독자는 죄의식의 강박관념에 사로
  잡혀 자신의 상태를 정확히 인식하지 못합니다.